부전공·복수전공생 타 단과대 2배…교무처 대책안 발표

  타과생의 상과대학 수강신청이 있었던 지난 7일, 경제학과 부전공생인 서하나(문헌정보 4) 씨는 9시 30분으로 예정된 수강신청이 시작하기도 전에 ‘수강신청 제한인원이 넘었습니다’란 메시지를 확인하고 당황했다. 9시 28분, 아직 시작도 하지 않은 수강신청이 이미 끝나버린 것이다. 졸업을 앞둔 학생들을 비롯해 수강신청을 준비하고 있던 많은 학생들의 항의가 빗발쳤고 경제학과는 급히 졸업예정자들을 위한 추가분반을 개설했다.

 
이에 대해 수강신청을 허가하는 본부 학사과와 경제학과 사무실은 절차상 문제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경제학과 담당자는 “수강신청 당일 휴대폰과 컴퓨터 시간을 모두 확인하고 정확히 1분 전에 학사과에 수강제한을 풀어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학사과 담당자는 “학과 사무실에서 요청을 받고 수강신청을 허가했다”며 “시스템 상 오류는 없었다”고 논란을 일축했다.
 

  상과대학 수강신청 전쟁은 부전공·복수전공·심화전공 중 하나를 필수화한 2005학년 교육과정 개편 이후 취업에 유리한 상대에 대한 수요가 누적되며 되풀이돼 왔다. 지난 1학기 수강신청 기간, 학교 자유게시판에는 ‘교과목 교환과 구입을 원한다’는 게시물이 올라와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경제학과를 복수전공하고 있는 상대 ㄱ씨는 “졸업요건으로 부전공을 요구하는데 정작 부전공 필수과목조차 들을 수 없다”고 말했다. 상대 복수전공을 준비하고 있는 안현우(철학 2) 씨는 “수강신청 기간은 아예 포기하고, 수강정정 기간에 교수님께 사정을 해서 겨우 수강신청을 하고 있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현재 상대 부전공·복수전공학생은 1,070명으로(올해 4월 1일자) 타 단과대학 평균 492명에 비해 월등히 많다. 현행 제도상 학과정원의 50%의 학생을 부전공·복수전공으로 허가할 수 있지만 상과대학은 교수진과 강의실 부족으로 인해 정원의 10%로 제한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달 11일, 교무처는 문제해결을 위해 △원격 실시간 화상강의 도입 △전임교원수 확충 △건물신축을 통한 강의실 증설 등 장ㆍ단기 대책안을 발표했다. 황규선(경제) 교무처장은 “정부부처에서 국립대 교수 부족을 인식하고 있어 신규교수 증원이 있을 시 상과대학에 우선 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의실 부족문제에 대해서는 “경영대학을 단과대학으로 독립시키고, 새로운 단과대학을 위한 건물 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대책 안에 안현우 씨는 “너무 장기적인 대책이라 재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지 잘 모르겠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상과대학 행정실 최창석 계장은 “근본적인 강의실·교수진 부족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단기적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