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7m 초고층건물, 해운대 점령하나…
  해운대 난개발 문제는 지난 3월 24일, 부산시가 해운대관광리조트의 건축심의를 통과시키면서 재점화됐다. 해운대관광리조트는 해수욕장 동편 부지에 108층의 주건물과 87층의 공동주택 2개가 연결된 형태로 건립될 예정이다. 해운대구청 도시건설국 관계자는 “해운대를 사계절 관광단지로 키우기 위해서 꼭 필요한 개발 사업”이라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반대 측 움직임도 만만치가 않다.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참여연대) 권력감시운동본부팀 박미연 팀장은 “해운대관광리조트는 분명 공공개발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민간사업과 똑같은 형태”라며 “촛불집회와 반대 기자회견 등으로 반대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분노를 표했다. ‘해운대 해수욕장 살리기 해운대구 주민모임’에 소속돼 활동 중인 ㄱ(좌동, 40) 씨는 “예상되는 피해의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반대 운동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소리를 높였다.


  특혜 논란도 가라앉지 않고 있다. 민주노동당 부산시당 관계자는 “본래 60m 이상 높이의 건물은 들어설 수 없는 부지였는데 2007년에 관광리조트 사업을 시작하면서 부산시는 고도제한을 해제했다”며 “사업성을 이유로 주거시설 도입도 허가했고 교통영향평가도 부실하게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이미 해운대해수욕장 일대는 30층 이상 건물이 30개가 넘게 들어서 있다. 강화연(우동, 34) 씨는 “해운대는 이미 고층건물로 뒤덮여있다”며 “해운대관광리조트 건설에 따른 일조권 침해, 교통체증 등 문제에 대책은 마련하지 않고 밀어붙이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한국도시설계학회 경관연구위원회 차일기 박사는 “체계적이지 못한 개발은 해운대를 끔찍한 교통체증과 고층화로 인한 일조권 및 조망권 침해 등의 문제를 겪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부산시는 대지를 기준으로 환경영향평가를 하기 때문에 일정 규모 이상의 대지라면 층수는 상관이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통영향평가 역시 최소한의 교통순환이 가능한 정도면 합격을 주고 있어 더욱 문제다. 부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 차진구 사무처장은 “교통영향평가 역시 쾌적한 도시를 만들 수 있는 기준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방향 잃은 센텀시티…체계적인 도시계획 필요
  현재 부산의 맨해튼이라 불리는 센텀시티는 주요 멀티프로젝트 도시개발 구역이다. 정보산업의 중심지로 성장시키기 위해 개발에 돌입했으나 현재 센텀시티는 발전 방향을 잃은 상태다. 경실련 차진구 사무처장은 “90년대 들어서 정보산업단지를 구성하겠다는 목적으로 센텀시티 개발이 시작됐다”며 “그러나 선경(현 SK)가 중도에 사업을 포기하면서 부산시가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루 센텀시티 주식회사가 들어서고 사업을 진행했으나 이에 차 사무처장은 “센텀시티를 산업단지로 볼 법적 근거는 전무하다”며 “당초 산업단지를 목적으로 조성했다는 것 뿐”이라고 일축했다. 현재, 센텀시티의 개발 목적과 관련된 기관은 정보산업진흥원, 건립 중인 영화의 전당 등 소수에 불과하다.


  한편, 심각한 난개발을 위해 전문가들은 부산시의 체계적인 도시계획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건축도시연구정보센터 김학영 연구원은 “도시의 지형, 도로 상황이나 도시의 핵심 산업 등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도시계획이 중요하다”며 “우리나라는 성장을 위주로 도시개발에 나서니 당연히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장서철 연구원은 “사업을 먼저 확정 짓고 부지를 찾고 이후에야 교통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등에 나서니 당연히 체계적인 도시계획이 나올 수가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지난 2005년, 부산시는 주요 해수욕장 6개 지역에 해안경관개선지침을 내세웠다. 이 지침에 의하면 해운대관광리조트 건립 예정지에는 높이 60m 이상인 건물을 지을 수가 없다. 그러나 2007년, 부산시는 고도제한 해제는 물론 건축높이가 14m로 제한돼 있던 해안부 중심미관지구를 일반미관지구로 편입시켰다. 이로써 해운대관광리조트는 477m 초고층 건물로 탄생이 가능해졌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