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 학생 중 2008년 2학기 학자금 대출을 받은 학생(대학원생 포함)은 총 2599명 이며 전체 대출금액은 약 71억이다. 2009년 1학기에는 총 3019명이며 대출금액은 약 75억원으로 전체 대출자 수는 증가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10년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제도’가 도입되면 당장의 상환 부담이 없기 때문에 대출 받는 학생 수가 현행 40만명에서 100만명 이상으로 늘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한국대학교육연구소 연덕원 연구원은 “이자 계산 방법, 기준 소득 등 구체적 방법이 아직 나오지 않아 섣불리 예측하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3개 학기 연속으로 학자금 대출을 받고 있는 방성민(대기과학 3) 씨는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제도’에 대해 “재학 중에 내는 이자 부담을 덜게 돼 좋다”고 말했다. 반면 김민철(경제 4) 씨는 “상환기간을 늘리면 급한 불은 끈 것 같이 보이지만 장기적으로 부담은 똑같은 것 같다”고 비판했다. 석정이(시각디자인 07, 휴학) 씨는 “취업 시기를 보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 취업과 대출금 모두 부담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제도’에 대해 총학생회 안득균(경영 4) 부총학생회장은 “근본적으로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더는 정책이 아닌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모든 소득 계층이 무이자로 대출할 수 있어야하며 가장 좋은 것은 등록금이 인하돼 대출을 할 필요가 없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경대련 집행위원장 성정림 씨는 “금융채무 불이행자 감소, 재학 중 이자 부담 등 기존의 문제점은 해결할 것으로 보이지만 더욱 심각한 일이 벌어질 것”이라며 “청년실업과 비정규직화 등으로 졸업 후 상환을 하지 못하는 계층이 늘어나 정부 재정 부담이 가중될 가능성이 크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등록금 부담에 대한 실질적 효과를 보려면 고액의 등록금을 규제하는 등록금 상한제 도입과 등록금 후불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