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1일부터 9일간 열린 ‘제7회 부산세계불꽃축제(이하 불꽃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그러나 축제 현장 곳곳에서 바가지요금이 기승을 부려 관광객들은 불만을 표시했다. 이지수(의류 3) 씨는 “불꽃축제를 즐기고 한 술집에 가니 무조건 양주를 시킬 것을 강요했다”며 “과도한 상술을 펼치는 것 같아 불쾌했다”고 밝혔다. 대한지방자치학회 이연홍 간사는 “매년 휴가철, 축제 기간만 되면 기존요금보다 3~4배나 부풀린 바가지요금이 문제가 되고 있다”며 “부당한 상술에 대한 단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청·구청, “단속하기 어려워”
  부산시를 방문한 관광객들은 바가지요금에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으나 정작 시청과 구청 관계자는 대책이 없다는 입장이다. 부산시청 문화체육관광국 관계자는 “신고 접수와 피해 현황 집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정확한 상황 파악이 어렵다”며 “모든 상가를 단속하는 것도 인력이 부족해 쉽지 않다”고 털어놓았다. 구청 관계자의 말도 이와 다르지 않았다. 수영구청 문화공보과 관계자는 “부산시 주요 축제가 열리기만을 기다리는 상인들이 바가지요금을 눈감아달라는 식으로 압박하곤 한다”고 토로했다.


  지난해부터 해운대구청은 바가지요금을 근절하기 위해 숙박업소에 한해 요금 상한제(숙박업소가 자체적으로 최고 요금을 정함) 및 환불제(최고요금 이상을 징수했을 경우 추가 금액을 손님에게 환불함)를 실시했다. 그러나 시민들은 두 제도가 강제성이 없고 업소들의 자발적인 동참에만 의존해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밝혔다. 임진상(망미동, 32) 씨는 “업소들의 최고요금도 너무 높은 것 같아 구청에 문의했으나 해당 구청은 단속권이 없어 어쩔 수 없다고 답변했다”며 분노를 표했다. 이에 해운대구청 관광경제국 관계자는 “상인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존한 제도”라며 “단속이나 제재조치에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시 이미지를 위해 부당한 상술 근절해야
  바가지요금 문제 해결을 위해 전문가들은 강력한 단속체계를 확립하고 꾸준한 평가제도를 실시할 것을 제안했다. 한국축제문화연구원 서다래 연구위원은 “지역축제는 지역을 소개하고 알리는 중요한 행사”라며 “단속인력이 부족하면 시민들의 신고 체계를 확립해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연구원 허문경 이사는 “모니터링 결과로 평가를 내리고 평가가 저조한 업소에 불이익을 주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제시했다.


  상인들의 의식 개선도 시급하다. 한철장사라 어쩔 수 없다는 의식에서 벗어나 장기적인 관점으로 지역축제를 바라봐야 한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진흥과 한혜진 팀장은 “거품 없는 가격과 친절한 서비스가 지역 이미지를 개선시키고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도움을 준다”며 “이는 지역경제를 회복시키고 곧 상인들의 이익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