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적인 ‘마녀사냥’ 이젠 그만

  최근 연예인 박재범 씨에 대한 ‘마녀사냥’이 논란이 되며 대중의 폭력성에 대해 비판과 자숙의 목소리가 높다. 이와 같은 마녀사냥은 개똥녀, 회손녀 등 인터넷 매체를 통해 계속 이어져왔다.
 

  이화진(대기환경 4) 씨는 “그 사람의 행동에 실망해 잘못을 따지거나 비판은 할 수 있지만 그를 넘어선 개인자체에 대한 비난은 잘못됐다”고 말했다. 박현진(의류 3) 씨도 “대중들이 사적인 글을 문제 삼아 한 사람에 대해 폭력을 휘두르는 모습은 심각할 정도다”고 말했다.
 

   개인에 대한 대중들의 폭력은 학내에서도 존재해왔다. 작년 학내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속칭 ‘김자게’로 활발히 활동했던 김태균(기계공 3) 씨는 현재 자유게시판에서 활동을 그만둔 지 오래다. 김 씨는 자유게시판에 글을 자주 게재한다는 이유로 특정 대중들에게 비난을 받았다. 김태균 씨는 “당시 자유게시판에 게재하는 글마다 많은 비판과 비난 댓글이 가득했고 반대표도 많았다”며 “개인 연락처로 욕설이 담긴 문자메시지까지 받았었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학교 홈페이지 자유게시판과 인터넷 커뮤니티에도 논란이 되는 글을 게재하거나 이견을 나타내는 특정인에 대한 비난과 욕설 등이 계속 되고 있다.
 

  마녀사냥의 형태에 대해 전문가들은 대중의 ‘폭력성’에 대해 입을 모았다. 진중권(중앙대 독어독문) 전 교수는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된 대중들은 촛불 당시의 자유로운 모습과 박재범사건과 같은 파시스트적인 폭력적 모습을 함께 지닌다”고 말했다. 또한 김문겸(사회) 교수는 “우리사회는 타인에 대한 관용이 부족해 집단의 논리로 개인의 개성과 이견을 인정하기 힘든 분위기다”고 분석했다.
 

  학생들과 전문가는 이와 같은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대중의 합리적인 판단과 관용의 중요성을 주장했다. 이금희(주거환경 2) “개인에 대해 폭력을 휘두르는 대중들이 부끄럽다”며 “냄비근성과 같은 감정적인 판단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석준(일반사회교육) 교수도 “집단적 매도를 지양하고 자신과 다른 의견이나 혹은 문제점을 지닌 타인을 이해하는 관용적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책임은 버리고, 관심만 낚는다?
  얼마 전 가수 2PM의 박재범이 연습생 시절 한국 비하 발언을 했다는 기사가 인터넷 동아일보에 게재되면서 네티즌들 사이에 논란이 됐다. 박재범은 뉴스 보도 4일 만에 팀을 탈퇴하고 한국을 떠났다. 이후 자극적인 기사들을 쏟아낸 일부 인터넷 언론 매체들이 논란을 확대시킨 데 일조했다는 비판이 나오기 시작했다.
 

  지난 5일 사건 기사가 처음 등록된 후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와 연결돼 있는 인터넷 언론들은 경쟁적으로 박재범 사건을 보도했다. 현재는 대략 1500여 건 이상의 관련 기사가 등록돼있는 상태다. 박홍원(신문방송) 교수는 “인기 아이돌 가수가 관련된 만큼 뉴스소재의 가치가 컸기 때문”이라면서도 “상업적인 인터넷 언론들이 인간적 흥미를 끄는 것에 지나치게 경도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박재범 사건을 다룬 기사들은 ‘한국 역겨워…美 가고싶다’, ‘한국인이 싫어…멍청이 같아’ 등 자극적인 제목으로 네티즌들의 시선을 단번에 끌었다. 일부 인터넷 언론 매체들이 이처럼 선정적인 제목으로 네티즌의 눈을 끈다는 지적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부산 민주언론시민연합 박정희 사무국장은 “인터넷 언론은 경쟁 방식이 조회수로 평가돼 진정성 있는 내용보다는 자극적이거나 혹은 쟁점에서 벗어나는 제목을 다는 경우가 많다”고 비판했다.
 

  기사 내용에 있어 책임성 없는 기사를 경쟁적으로 생산한다는 지적도 있다. 취재, 보도 과정에서 사실에 대한 정확한 검증이 필요한데 인터넷 사이트 게시판 글이나 네티즌들의 댓글을 인용하는 식으로 정확하지 않은 사실을 배포해 논의를 확대시킨다는 것이다. 언론매체비평 동아리 거꾸로의 임지은(유기소재시스템공 2) 회장은 “요즘 인터넷 기사들을 보면 검증되지 않은 입소문이나 네티즌들의 글을 기사화하는 경우가 있어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꼬집었다.
 

   이에 박정희 사무국장은 “인터넷 언론 매체들은 의제 확산 능력이 큰 만큼 언론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려 노력해야 한다”면서도 “네티즌들 역시 질 높은 정보를 위한 요구와 감시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