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택에서 주민들이 뉴타운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현재 온천장 지하철역 주변 부곡1·4동 구역은 뉴타운 사업추진 계획으로 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이에 주민들이 부산시를 상대로 뉴타운 사업 제외를 요청하며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현재 부곡 4동은 2007년부터 시작된 ‘서․금사 재정비 촉진 계획’에 포함되어 온천장 지하철역 주변 주택 및 상가건물 등이 재개발지역으로 지정된 상태다. 차동하(부곡동, 61) 뉴타운반대추진위원회 총무는 “주민 대다수가 생활하기 바빠 재개발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며 “장밋빛 환상으로 포장된 뉴타운만 알고 빚더미인 실상을 모르고 있으니 답답하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뉴타운 사업 추진과정에서 부산시 관계자들의 정확한 설명을 듣지 못했다고 털어 놓았다. 유영자(부곡동, 70) 씨는 “뉴타운 담당 부처에서 주민들 상대로 공청회와 사업 설명회를 열었지만 보상금에 관해서는 뚜렷하게 이야기해 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뉴타운이 건설되더라도 주민들은 현재 보상금으로는 이전과 같은 크기의 집을 살 수 없는 실정이다. 강상순(부곡동, 73) 씨는 “몸도 성치 못한데 재개발이 되면 집을 떠나야한다니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한균(부곡동, 63) 씨도 “지은 지 10년도 안된 건물을 부수고 재개발을 하려한다”며 “현재 재개발 시 받을 수 있는 보상금으로는 주변에 있는 전세방도 못 구한다”고 토로했다.

  이에 금정구청 건축과 뉴타운팀 관계자는 “뉴타운 사업 설명회를 열었고 행정적 절차 때문에 보상금 문제는 당장 해결하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부산시청 도심재생과 여임태 씨도 “이미 사업계획이 수립되어 더 이상 변경이나 취소는 불가능한 상태”라고 밝혔다.

 
  일부 주민들로 구성된 재개발추진위원회에도 문제가 제기됐다. 재개발추진위원회는 ‘땅 값을 비싸게 받을 수 있다’는 말로 몇몇 주민들에게 인감증명서를 받아갔다. 박성환(부곡동, 56) 씨는 추진위원장이 반상회에서 아내에게 인감증명서를 받아간 사실을 알고 분노했다. 박성환 씨는 “재개발에 반대한다며 인감증명서를 돌려 달라니 줄 수 없다고 말했다”며 “사기로 고발하겠다고 말하니 그제서야 인감증명서를 돌려줬다”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신태경(부곡동, 81) 씨는 “재개발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인감을 받아내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부곡동 재개발추진위는 주민들이 인감을 돌려달라는 요청을 회피하고 있으며 시민들이 항의방문을 하려해도 대다수 부재중인 상황이다.
 

  조원희(부곡동, 64) 씨는 “주민들에게 뉴타운 재개발의 문제를 알려야 합니다”며 “재개발에 대해 알지 못하는 주민들을 길거리로 내모는 뉴타운 사업을 중지시켜야합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