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민족미술인협회 정기전 ‘우리는 일하고 싶다’|

   
기륭전자 노동자들의 모습이 담긴 걸개그림이 전시되어 있다

  부산민족미술인협회(지회장 배인석, 이하 민미협)가 정기전 ‘우리는 일하고 싶다’를 이달 4일부터 14일까지 민주공원 잡은펼쳐보임방에서 개최한다. 이번 정기전은 여러 지역의 미술가들이 참여해 다양한 예술 방식으로 노동자, 용산 철거민 등 사회적 약자를 조명한다. 
 

  전시는 △우리-연대를 생각한다 △일-아름다운 노동 △움직임-이웃들의 싸움 총 세 개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우리-연대를 생각한다’에서는 뉴코아, GM대우 비정규직 문제를 다룬 인천인권영화제 미상영작 6편이 상영된다. 또한 전국의 화가들이 기륭전자 노동자들의 모습을 그린 걸개그림도 전시된다.
 

  ‘일-아름다운 노동’에서는 사라져가는 제빵 기술자, 이발사 등 수공업자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았다. 이밖에도 조선소 노동자를 수묵담채로 그린 송문익 작가의 작품과 관객과 함께 완성하는 부산 미술대안문화공간 ‘먼지’의 퍼포먼스도 준비돼 있다.
 

  ‘움직임-이웃들의 싸움’에서는 노동자들과 함께 이뤄낸 현장미술을 볼 수 있다. 인천 GM대우 비정규직 천막농성장에 있었던 천막 미술관과 ‘용산 예술포차’를 전시실로 옮겼다. 김재석 작가는 “농성자들의 생활공간이자 투쟁공간인 천막을 함께 꾸미면서 연대할 수 있었다”고 이야기 했다.
  배인석 회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비정규직으로 살아가는 우리와 우리 이웃을 돌아보고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