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이런 일이| 전도유망한 직업들을 5회에 걸쳐 연재합니다. 이번

△ 투어 컨덕터는 어떤 일을 하나요
  -투어 컨덕터는 여행 출발 전부터 여행객들을 인솔하고 현장에서 가이드 역할까지 해요. 보통 여행사 가이드는 여행 지역에 거주하면서 기본적인 안내와 시간, 장소가 정해진 일정대로 움직여요. 하지만 컨덕터는 여행객들에게 간단한 일정을 설명하고 원하면 자유 여행도 가능하도록 돕죠. 서로 비슷한 일정으로 여행하는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팀을 꾸려 컨덕터가 그들의 도시 간 이동이나 숙소 배정 등을 도와요.

  또, 일반 가이드와 다른 것은 고객이 출발하기 전 상담 업무도 맡아서 서로 미리 얼굴을 익히고 간다는 점이에요. 오리엔테이션을 미리 실시해 고객들을 안심시키고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도록 해요.

 

△ 현재 평가와 미래 발전 가능성은 어느 정도 인가요
  -보수가 많은 건 아니지만 여행업계의 성장가능성과 자유로운 근무 분위기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요. 또 투어 컨덕터는 단순히 여행객들에게 정보만 제공하고 일면식도 모르는 사이가 되는 것보다는 같이 여행하면서 고객들을 내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현재 메이저 여행사들이 주도하고 있는 패키지여행은 수요가 줄어드는 데 반해 배낭여행 수요는 늘고 있는 추세에요. 이런 점에서 단체배낭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투어 컨덕터는 차별화된 상품을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 이 일을 하면서 느낀 보람과 어려움은
  -같이 여행하는 여행객들의 작은 격려가 큰 힘이 되죠. 보잘것없는 제 안내로 고객들의 여행이 즐거웠다는 사실 자체가 보람을 느끼게 해요. 반면, 여행 중에 예기치 못한 사고로 고객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볼 때는 힘들죠. 하지만 그런 상황에서 본인이 당황하면 다들 동요하기 때문에 침착함을 잃지 말아야 해요.

 

△ 투어 컨덕터가 되려면 어떤 능력이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 하나요
  -외국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다 보니 언어능력(특히 영어)이 우선돼야하죠. 또, 여행지에서는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위급상황에 침착하게 대처하는 능력도 중요해요. 하지만 무엇보다 사람을 직접 대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친근함이나 고객을 사랑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고 있어요.


  체력적인 부분도 무시할 수 없어요. 투어 컨덕터가 되려면 일반적으로 여행사에서 근무한 경험이 바탕이 돼야 해요. 또는 관광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지정한 수업기관에서 투어 컨덕터를 위한 소양 교육을 받으면 자격을 갖춰 활동할 수 있어요. 자격을 갖추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실무 경험을 익히는 것이 더 중요해요.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