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과목 폐강기준 완화해야”

  이번 학기 폐강강좌가 최종 확정됐으나 △강좌 재신청 어려움 △뒤늦은 폐강강좌 통보 등에 대해 학생들은 불만을 나타냈다.


  지난 달 26일 1차 폐강강좌로 확정된 71개, 최종 확정된 2차 폐강강좌 92개를 더해 이번학기 총 163개 강좌가 폐강됐다. 이는 2008년 1학기(157개), 지난해 1학기(132개)와 비교했을 때보다 약간 늘어난 수치다. 학사과 강병관 씨는 “폐강강좌가 확정돼 총 187명이 다른 강좌로 이동해야한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일부 학생들은 신청한 수업이 폐강돼 불편을 겪었다. 윤이나(음악 1) 씨는 “폐강강좌 이후 다시 시간표를 작성해야 해서 불편했다”며 “뒤늦게 옮겨간 강좌는 이미 강의 진행이 많이 돼 불리할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11일과 12일, 폐강강좌에 신청한 학생에 한해 수강정정을 실시했지만 이를 뒤늦게 통보받은 경우도 있었다. 길홍준(사회 1) 씨는 “수강정정 마지막 날 우연히 학교 홈페이지에서 신청과목의 폐강 사실을 알았다”며 “학과사무실에서 사전에 문자나 연락을 주지 않아 많이 당황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현상이 매 학기 발생하면서 일부 비정규직교수들도 피해를 입고 있다. 비정규직교수노조 유윤영(철학) 부산대 분회장은 “비정규 교수들에게 폐강은 직업이 사라지는 것이며 이는 학생들 학습권 침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 “30명 미만인 교양과목 폐강기준 등은 완화돼야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본부는 이번 학기부터 시행한 ‘희망과목담기 제도’가 폐강강좌로 인한 학생 피해를 점차 줄여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학사과 강병관 씨는 “새로 도입한 희망과목담기는 학생 수요 예측이 가능해 예상되는 폐강강좌를 학생들이 미리 알고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