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와 효율적 시간분배, 자존감 상승의 효과 볼 수 있어

  인터넷과 여러 어플(응용소프트웨어)들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폰, Wii와 TV·노래방 등의 기능이 하나로 모아진 멀티카페, 찜질방·만화방·네일아트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다기능 스파. 이 같은 여러 기능이 혼합된 장소와 물건들이 학생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곧바로 찾을 수 있어 좋아요”라며 스마트 폰에 만족하는 김서진(아동가족 1) 씨. 스마트 폰은 전화기능과 함께 PC기능을 갖추고 있다. 인터넷, 자신에게 맞는 응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사고 팔 수 있는 등 스마트 폰의 능력은 무궁무진하다. 휴대폰 매장 KT M&S 장전직영점 김유진 세일즈 플래너는 “과거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노트북을 들고 다녀야 했으나 스마트폰이 그 기능을 대신해 소비자들은 큰 편리함을 느끼죠”라고 스마트폰이 각광받는 이유를 밝혔다.


  또한 우리 학교 앞 속속들이 들어서는 멀티카페 역시 다기능 놀이 문화다. 제한된 시간에 여러 음식을 먹으며 TV·Wii·노래방·PC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멀티카페에 놀러온 백새람(미술 석사 1) 씨는 “많은 음식과 다양한 놀이를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곳이에요”라며 반긴다. 멀티카페 2TS 허민수 이사는 “바쁜 현대인들은 효율적으로 시간을 보내기를 원해요”라며 “다른 카페와 같은 가격이지만 여러 가지를 할 수 있으니 시간 활용 면에서 우위가 있다고 볼 수 있죠”라고 나날이 늘어나는 손님들의 발걸음을 설명했다.


  멀티기능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넘쳐나는 기능에 자존감이 상승하는 행복감을 만끽하기도 한다. 다기능 스파를 이용해 본 정성우(재료공학 1) 씨는 “찜질방과 만화방 등 여러 공간이 있으니까 제가 이 모든 것들을 누릴 수 있다는 생각에 기분이 좋아져요”라고 말했다. 연제구에 위치한 시티랜드 스파 오민욱 직원은 “아늑한 공간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어 황제가 된 듯 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요”라고 소개했다.


  이렇게 다양한 기능이 혼재된 것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에 대해 김유신(기계공) 교수는 “사람들은 시·공간의 제약을 줄이고 자유롭기를 원해요”라며 “그래서 기술이 발달하고 그 결과 여러 기능을 한 곳에 모으는 편리함이 나타나게 된 거죠”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