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의 새로운 강자, 소셜 미디어

  정보 통신 기기의 발달로 소셜 미디어가 빠르게 활성화 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란 사람들이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툴과 플랫폼을 총칭하는 말이다. 소셜 미디어란 단어는 뉴미디어 회사인 가이드와이어 그룹의 창업자인 크리스 쉬플리가 2004년 ‘The Blog On Conference’에서 처음 사용했다.


  소셜 미디어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블로그, 소셜 네트워킹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위키피디아, UCC, 마이크로 블로그(Micro Blog)가 있다. 소셜 미디어는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는 다양한 미디어의 조합이나 링크를 통한 연계에서 출발하는데, 관심 있는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이 활발하기 때문에 정보생산자와 제공자의 개념이 모호하다. 또한 커뮤니티를 빠르게 구성해 공통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소셜 미디어는 매스 미디어와도 다르다. 매스 미디어는 주로 소수의 언론사가 뉴스를 독점적으로 생산해 불특정 다수인 독자층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한다. 반면 소셜 미디어는 누구나 정보를 생산해 관계 혹은 친분 중심으로 쌍방향으로 소통한다.


  우리나라의 소셜미디어는 1999년 일촌을 맺어 정보를 공유하는 싸이월드의 인기로 네티즌들 사이에 미니홈피 열풍이 불면서 시작됐다. 요즘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유투브로 동영상을 보고, 트위터로 대화를 나누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