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 1인당 구성원 3만명 꼴
전문인력 부족해 업무과다

인력충원 절실하지만
예산부족으로 늦어져 

 

전국 국립대학 내 인권센터 대부분이 인력난에 시달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 학교 역시 같은 문제를 겪고 있어 조속한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

국립대학 내 성희롱·성폭력 사건 접수 건수가 매년 늘어나고 있다. 지난 4일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공개한 〈최근 3년간 국립대 성폭력 신고자-가해자 현황〉에 따르면 △2017년 101건 △2018년 145건 △2019년 151건으로, 지난 3년간 성 관련 사건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대학 내 인권센터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성·인권 관련 상담과 사건의 처리 지원 등 다양한 도움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국립대학 인권센터는 현재 인력난을 겪고 있다. 실제로 인권센터를 운영하는 22개 국립대학의 경우 평균 3.6명의 직원이 근무한다. 정청래 의원은 “대학 내 성범죄·인권침해 사건이 매년 늘어나고 있으나, 대학 내 인권센터는 마지못해 시늉만 내는 수준”이라며 “전문 인력을 확충해 대학 내 성범죄·인권침해 사건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우리 학교 인권센터 역시 인력 부족 문제를 겪고 있다. 현재 인권센터에는 3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 이 중 실질적인 상담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은 두 명뿐이다. 그마저도 성평등과 인권 분야로 나뉘어 있어 각 분야에는 1명의 상담원만 존재한다. 결국 약 3만여 명의 학내구성원을 1명이 담당한다는 이야기다. 문제는 상담을 제외한 기타 프로그램의 계획 및 진행도 담당자 업무에 포함된다는 점이다. 인권센터 최란주 전임상담원은 “인권센터에서는 상담뿐만 아니라 4대 폭력 예방업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라며 “학내구성원 수에 비해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양질의 상담을 제공하기 어렵다”라고 전했다.

담당자들은 원활한 상담을 위해 인력 충원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인권센터 정명수 행정실장은 “상담 인력이 부족해 과부하가 걸리는 것은 당연하다”라며 “매년 본부에 인력 충원을 요구하고 있지만, 긍정적인 답변을 받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학본부는 인권센터의 인력 충원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예산 문제로 인해 조속한 처리는 어려울 전망이다. 총무과 윤현애 주무관은 “현재 인권센터 외 다른 부서에서도 인력 충원을 요구하고 있다”라며 “예산과 충원 계획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