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넉넉한 터에 모여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을 축하했다
많은 사람들이 넉넉한 터에 모여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을 축하했다

 

오늘(16일) 오전 11시 우리 학교 넉넉한터에서 ‘제41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이 열렸다.

기념식은 부마민주항쟁 4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다시 시월에 서서’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행사는 △국민의례 △묵념사 △경과보고 △‘시월에 서서’ 합창 △편지 낭독 △기념사 △기념공연 순서로 진행됐다. 

묵념사는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송기인 이사장이 진행했다. 송기인 이사장은 부마민주항쟁에 참가했던 故 신용길 씨의 시 <브레히트를 생각하며>를 읊었다. 경과보고는 ‘부산 자갈치 아지매’ 박성언 씨와 ‘마산 아구 할매’ 김혜란 씨의 만담 형식으로 이뤄졌다. 만담을 통해 부산대학교 학생들로부터 시작돼 경남지역으로 퍼진 부마민주항쟁의 역사와 정신을 소개했다. 이후 부산대학교 학생들이 작사·작곡한 ‘시월에 서서’ 공연이 열렸다. 

부마민주항쟁의 희생자인 故 유치준 씨의 유족인 유성국 씨가 직접 작성한 편지를 낭독하는 시간도 가졌다. 그가 작성한 편지에는 부친의 죽음에 대한 슬픔과 부마민주항쟁의 정신을 바탕으로 올바른 미래를 만들어 가겠다는 다짐이 담겨 있었다.

기념사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맡았다. 정세균 총리는 “코로나로 인한 국가 위기 중에서 공동체를 위해 자신의 희생을 무릅쓴 부마항쟁 정신을 기억해야 한다”라며 “정부는 부마민주항쟁의 중요성을 재해석해 밝혀지지 않은 진상 규명과 희생자의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후 마산 출신 밴드 ‘노브레인’과 부산 출신 밴드 ‘육중완 밴드’의 기념공연을 끝으로 식이 마무리됐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기념사를 낭독하는 모습
정세균 국무총리가 기념사를 낭독하는 모습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