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모 학과의 교수 채용 과정에서 면접 점수를 담합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대학본부는 교수 채용에 대한 관련 지침을 수정하면서도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

작년 우리 학교의 모 학과 교수 채용 과정에서 점수 담합이 있었다는 논란이 언론에 보도됐다. 교수 채용이 의도적으로 무산됐다는 내부 진정서가 대학본부(이하 본부)에 제출된 것이다. 내부 진정서에는 심사위원 7명 중 4명이 특정 지원자에게 면접과 공개 강의 점수를 최하점으로 몰아줬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 때문에 첫 번째 채용이 무산돼버렸다.

문제가 제기되자 본부는 심사 과정에서 외부 심사위원 3명을 보강해 채용 절차를 진행하도록 했다. 우리 학교는 전문성을 보장하기 위해 원칙적으로 서류심사와 면접 심사를 학과에 일임하지만, 잡음이 생길 경우에는 외부 심사위원을 보강하거나 본부가 직접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차정인 총장은 국정감사에서 “교원 채용의 실질적 판단은 학과에서 한다”라며 “TO(인원) 배정 등 전체적인 관리는 본부에서 하고 있다”라고 밝힌 바가 있다.

그러나 이후 진행된 두 번째 채용 과정에서도 점수 담합에 대한 의심이 끊이지 않았다. 다른 대학 소속인 외부 심사위원을 참여시켰으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것이다. 우리 학교가 지난달 20일에 열린 국정감사에 제출한 교원 채용 심사표에 따르면, 심사위원 10명 중 4명의 점수 분포가 거의 똑같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원자 한 명에게 최고점을 몰아주고, 나머지 지원자 두 명에게는 최하점을 준 것이다. 하지만 최하점을 받은 지원자가 다른 심사위원들에게는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으면서 점수가 엇갈렸다. 이 때문에 두 번째 채용에서 지원자 3명 모두 최저 기준을 넘지 못해 채용이 무산됐다.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채용이 무산된 것이다.

2차 채용 당시 점수 담합 정황
2차 채용 당시 점수 담합 정황

세 번째로 열린 채용에서 지원자 중 한 명이 교수로 임용됐으나, 이 과정에서도 의혹이 생겼다. 임용이 결정된 지원자가 채용 과정에서 제출한 논문이 문제가 된 것이다. 이 지원자는 작년 상반기 채용에서는 모집 분야와 학위 논문이 일치하지 않아 면접 심사도 보지 못했다. 채용 과정과 전형에서는 변경된 사항이 없었으나, 같은 학위 논문으로 이번에는 채용이 된 것이다.

본부는 이번 점수담합 의혹에 대해 사건을 조사가 진행 중인 탓에 관련 입장을 밝힐 수 없다고 전했다. 교무과 관계자는 “이번 교수 채용 의혹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본부는 교수 채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꾸준히 해결책을 마련해 왔다. 교수 채용 과정에서 잡음이 생긴 일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작년 12월 우리 학교 행정학과의 전임교원 채용 과정에서 일부 심사위원들이 불공정한 행위를 저지른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 「<부대신문> 제1597호(2020년 3월 23일자) 참조」 해당 사건 이후 본부는 <부산대학교 전임교원 임용규정>의 개정을 통해 교수 채용에 대한 지침을 바꿨다. 공정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 심사위원 자격을 잃는 등의 규정을 명료화해서 점검할 수 있도록 바꾸기로 했다. 또한 심사위원이 심사 전에 서약하는 서약서의 내용을 더 상세히 규정할 것을 명시한다. 마지막으로 지원자가 지원 과정에서 기피 신청을 할 수 있게 수정하기로 했다. 개정되는 사안을 올해 하반기 채용 과정에서 미리 일부분 반영하기도 했다. 교무과 관계자는 “이번에 규정을 개정할 때 전체적인 범위와 내용을 더 명확히 했다”라며 “개정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점을 고려해 바뀌는 내용을 올해 채용에서 미리 적용했다”라고 말했다. 개정된 내용이 담긴 <부산대학교 전임교원 임용규정>이 빠른 시일 내 공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