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조사위원회에 따르면 경영대학 김무성(경영학) 학장의 인권 유린이 사실로 밝혀져, 대학본부는 교육부에 징계를 요청했다. 하지만 김무성 학장의 사과나 본부의 추가적인 조치는 미흡한 실정이다.

지난 1월 대학본부(이하 본부)는 특별조사위원회를 열어 경영대학 김무성(경영학) 학장의 직원 인권유린 행위를 인정했다. 작년 12월 김무성 학장이 직원에게 ‘갑질’했다는 논란이 일자 본부는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에 착수했다. 이후 특별조사위원회는 김무성 학장이 ‘학장실 내에서 사회 일반 통념을 벗어난 행위를 하였다고 판단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달 15일 본부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부에 김무성 학장의 징계 처분을 요청했고, 향후 교육부에서 징계위원회가 열릴 예정이다. <교육공무원 징계령>에 따라 단과대학장에 대한 징계는 교육부에서 담당해, 교육부의 특별징계위원회에서 사건의 심의와 의결을 담당한다.

사건이 알려지면서 많은 직원이 분노하고 직원단체까지 규탄에 나섰지만, 김무성 학장은 입장을 밝히지 않는 상황이다. 지난해에 직원 커뮤니티에서 김무성 학장이 직원에게 고성을 지르고, 쓰러진 직원에게 폭언했다는 내용의 글이 게재됐다. 이에 우리 학교 직원단체는 김무성 학장의 행위를 규탄하고 사건에 대한 조치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대지부 △전국국공립대학노동조합 부산대지부 △한국노총 일반노조 부산대지부는 2주간 정문 출근 선전전과 경영대 일대에서 피켓 시위를 벌였다. 하지만 김무성 학장은 특별조사위원회 결과에도 불구하고 피해자에 대한 사죄나 도의에 어긋난 행위에 책임을 지지 않는 등 적절한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또한 본부는 이 사건을 계기로 예방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대응책은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다. 해당 사건에 대한 징계결과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재 인권센터에서는 공공 및 교육 분야 갑질과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총무과 전정술 감사팀장은 “교육부 징계위원회 결과가 나온 이후에 인권센터와 재발 방지에 대한 대책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에 송영호 전국공무원노조 부산대지부장은 “이번 사건으로 직원에 대한 갑질이나 인권유린에 경종이 울렸다”라며 “이를 계기로 교직원에 대한 인권 교육과 상호 존중 인식이 확산되길 기대한다”라는 바람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