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의료인공지능 융합인재 양성사업’ 선정

협약 대상 사업단 현황. [출처: 보건복지부]
협약 대상 사업단 현황. [출처: 보건복지부]

우리 대학이 지난 5월 26일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의료인공지능 융합인재 양성사업’에 선정됐다.

사업은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의 협업형 인재 양성 사업의 일환으로△의대 △공대 △병원 간 의료 인공지능 분야 학과에서의 융합 과정 운영을 통해 학·석·박사 전 주기를 지원한다. 우리 대학과 함께 △서울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아주대학교 △한림대학교 총 5개 사업단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전 세계적으로 의료와 인공지능 두 분야를 아우르는 전문 인력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유의미한 결과가 기대된다.

 

■ 김재호 교수 연구팀, MDPI 『센서스』 최고논문상 수상

김재호(왼쪽부터 두 번째) 교수와 연구팀 학생들. [출처: 부산대학교 홍보실]

지난 5월 20일 김재호(전자공학) 교수 연구팀이 스위스의 MDPI 출판사에서 간행하는 국제학술지 『센서스(Sensors)』로부터 ‘2022년 최고논문상(Best Paper Award)’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욜로V3에 기반한, 탄탄한 토마토 감지 알고리즘에 관한 논문에서 인공지능을 이용해 실제 환경의 토마토 농장에서 생산량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한 성과를 거뒀다. 특히 잎이나 다른 토마토에 가려진 토마토까지 정확히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 부산대,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선정

부산대학교 전경. [출처: 부산대학교 홍보실]
부산대학교 전경. [출처: 부산대학교 홍보실]

우리 대학이 지난 5월 31일 교육부가 지원하는 ‘2022~2024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2년 동안 재정 지원을 받으며, 중간평가 결과에 따라 추가 1년(2024년)의 지원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이번 사업에 ‘고교교육 연계성’ 영역을 새롭게 시행하는 등 고교교육 변화에 발맞춰 따라가는 대학의 노력을 반영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