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와 비장애를 넘은 IBBY 전시

 

지난 1일, 우리대학에서는 국내 최초로 IBBY와 KBBY, 그리고 부산대 도서관이 주최하는 ‘IBBY 모두를 위한 책 특별전’이 개최됐습니다. 전시는 오는 19일까지 우리 대학 중앙도서관 1층 복합문화공간에서 진행됩니다.

전시는 ‘특별한 형태’, ‘보편적인 접근’, ‘장애 묘사’ 총 세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돼 있습니다. 전시에서는 장애와 연령을 뛰어넘어 누구든지 읽을 수 있는 책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책의 형태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꿔주는 책도 많습니다. 수화·삽화를 담은 책, 점자책, 촉감책 등 평소에 볼 수 없던 책들을 만나볼 수 있는 겁니다. 장애를 가진 인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해 장애를 이해하고, 양육의 방식을 배울 수 있는 책들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26개국에서 온 총 40권의 전시 도서에는 우리나라 책 한 권도 포함됐습니다. ‘장애 묘사’ 카테고리에서 만날 수 있는 ‘우리 아이를 소개합니다: 당신이 언제든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아이들 이야기’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발달 장애를 가진 자녀를 양육하는 11명의 어머니와 그들의 자녀의 글과 삽화를 담고있습니다.

전시장에서는 특별한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시회에 마련된 ‘점자 카드 만들기’ 부스에서는 점자에 대한 설명과 함께 직접 점자카드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시 기간 중 점자 카드 인증 사진 이벤트도 진행 중입니다.

한편, ‘모두를 위한 책’은 장애와 비장애를 넘어 전 세계의 모든 독자를 위한 책을 소개함으로써 의미 있는 책 경험을 제공하고, 모든 이를 위한 책의 출간과 보급을 장려하기 위해 진행되는 국제 프로젝트입니다. 전시된 도서들은 IBBY(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에서 2년마다 선정하는 ‘모두를 위한 책 2021년’에 선정된 것입니다.

[도서관 기획홍보팀 관계자]

“이번 전시를 통해 전 세계에서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위해 어떤 책들을 출판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장애인을 위한 책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취재 : 조승완 기자

촬영 : 서민경 기자

편집 : 서민경 기자

 

▶ 더 많은 영상 기사 보기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a29EB6npGhltM002SrIoM5k-ASM7TEMr

▶ 제보 및 문의

channelpnu@pusan.ac.kr, 051)510-1919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