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 대학시절을 보내며 나는 훌륭하고 성공된 사람이 되기를 진심으로 원했었다. 그러면 누구를 성공한 사람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겠는가. 쉽게 생각해서 부와 지위, 건강, 행복 이런 것을 조화롭게 갖추고 있다면 성공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성공은 그냥 되는 것 같지만 실제론 어떤 법칙이 있어 그에 따르는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행운이라고 본다. 어느 날 아파트에 문은 잠겨있는데 비밀번호도 안 되고 키도 없어 문을 부수고 들어가야만 한다면 얼마나 어려울까. 큰 망치도 가져와야 되고 문도 부서지고 나중엔 참 감당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키만 있다면 살짝 대기만 해도 육중한 문이 열리게 되는 것이다. 성공도 마찬가지다. 열쇠만 갖고 사용할 수 있다면 성공의 문이 열리게 되는 것이 아닐까. 성공 하는 자는 4C를 지키는 사람이라고 한다.


  첫째는 Competence(실력)이다. 어떤 일을 해내는 능력이며 자기분야에서의 최고의 실력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 금메달리스트 김연아 선수같이 세계최고가 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면 된다. 다음은 Character(인격)이다.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며 포기하지 않는 끈기, 한 우물을 파서 그 분야에서 최고로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이다. 자신과 남에게 베풀 수 있는 관용과 사랑, 친절 등의 후덕한 인품을 갖추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다음은 Commitment(헌신)이다. 자기가 하는 일에 열심히 전념하는 것이다. 자기가 전공한 분야에 재미를 가지고 전념하는 것이다. 거기에는 다른 놀이도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 나는 대학교 때 아버님의 사업이 어려워져 등록금이 없었던 때가 많았다. 딴 친구들은 놀러가고 영화구경가고 할 때 장학금을 받기위해 무거운 발걸음으로 도서관으로 가 공부했던 일이 기억난다. 다음으로는 Confidence(자신감)이다. 우리는 어려운 일을 당하면 힘을 낼 것인가 좌절할 것인가를 결정해야할 때가 많다. 그러나 기죽지 말고 긍정적 마음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정면 돌파를 해야 한다. 앞의 장애물도 실제로 안에 들어가 보면, 자신감만 있으면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어떤 책에서 보니까 연봉 1억 이상을 월급으로 받는 사람을 성공자라고 하면서, 그들의 성공비법을 정리한 것을 보았다. 그들의 삶에는 여러 가지 공통점이 있었다. 먼저 자기를 흥분시킬 수 있는 꿈을 가지고 한시도 꿈을 잃어버리지 않는 특성이 있었다. 현실은 쉽지 않지만 자기가 하고자하는 목표와 꿈을 생각하면 자다가도 자리에서 벌떡 일어날 수 있는 그런 사람 말이다. 나는 우리 학생들이 이런 꿈을 갖는 사람이 되기를 간곡히 바라고 싶다.


  또 성공한 사람은 자신을 항상 Upgrade(업그레이드) 시키는 사람이라고 한다. 아무리 하버드 대학을 나온 사람이라도 자신을 업그레이드 시키지 않으면 경쟁에서 떨어질 수밖에 없다. 또 성공한 사람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한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학생 때는 실수를 해도 용서를 받을 수 있고 이런 여러 번의 실수로 결국 성공하게 된다. 우리 모두는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일방통행의 인생길을 살고 있다. 여러분들은 대학이라는 지역을 지나고 있는 것이다. 이 때 꿈과 용기, 실력, 인격, 헌신, 자신감을 잘 갖추는 자가 되어 또 이것을 열쇠로 인생을 성공적으로 사는 모두가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