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남식 부산광역시장 후보의 대학생 관련 선거공약을 허남식 선거사무소 김훈식 기획실장을 통해 들어봤다.

△대학 등록금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대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등록금 문제인데 대학 등록금 공약은 전혀 없다

-학자금 대출이자를 시에서 지원하는 제도 자체에는 찬성한다. 하지만 시 재정만으로 감당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김정길 후보 측에서는 152억의 예산으로 가능하다고 주장하지만 우리측의 계산으로는 무려 416억원이나 든다. 이는 시의회 통과여부도 불분명하고 중앙정부에서 지원해줘야 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공약에 넣지 않았다.

△2010년 3월 기준 부산지역 청년실업자는 2만 4천명이다. 청년실업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 대책은 있는가

-일자리 창출이 허남식 부산시장 후보의 첫 번째 주요공약이다. 기술과 지식기반의 고부가가치와 고용 창출이 동반되는 산업정책을 통해 지역경제의 고용 창출 역량을 강화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1-3-3전략(과학기술인력 1만명, 1인 창조기업 3만명, 서비스산업 3만명 고용창출)을 이룰 것이다.

또한 임기 내 일자리 10만개(공공부분 1.5만개, 민간부분 8.5만개)를 창출해 실업 해소 및 시민소득을 향상 시킬 것이다. 공공부분에서는 혁신도시 건설, 북항재개발․국제산업물류도시․동부산관광단지 등 대형 공공사업으로 일자리 창출을 이뤄낼 수 있다. 민간부분에서는 청년창업프로젝트를 확대해 500개 이상 창업보육 업체를 육성하고 해외청년인턴 취업사업도 확대하여 3000명 이상을 파견하고 사회적 기업 200개를 육성할 것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 추진계획은 청년실업대책을 위한 창업진흥팀을 창설하여 창업을 지원하고 고용친화적인 경제산업정책을 위한 고용영향평가제를 도입할 것이다.

△지역 인재들이 수도권으로 집중화되고 있다. 지역대학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지역 대학의 교육 및 연구 역량을 글로벌 명문대학 수준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지역 인재 유출을 방지하고 인재 유입을 적극 추진 할 것이다. 대학의 연구 역량을 글로벌 수준으로 강화하기 위해 대학특성화를 유도하고 대학교수들의 해외 파견 연구지원, 해외의 우수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센터를 대학에 설치하면 글로벌 연구 역량을 강화 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대학의 우수한 해외 유학생 유치와 유학지원을 위한 글로벌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다. 부산기숙학사를 설립해 유학생과 국내 대학생이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해 글로벌 능력 향상에 힘쓸 것이다. 이에 대한 추진계획으로 대학지원협의회를 구성하고 석학 및 유명 과학자 육성 계획도 수립해 시행할 것이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