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학교 개교기념일 축제는 한국의 대학교 개교기념일 축제와 활동내용이나 형식이 거의 비슷하지만 다른 부분도 많다. 한ㆍ중 대학교 개교기념일 축제의 공통점은 개교기념일을 비롯한 공연과 회식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자신의 대학교 역사를 회고하고 학교를 홍보한다는 점이다.


  한ㆍ중 대학교 개교기념일 축제에 차이가 있다면 한국의 대학교 축제는 학교를 기념하는 것도 중요시하지만 학생들이 자유롭고 즐겁게 학교 축제를 즐기는 활동 역시 중요시한다. 그러나 중국의 대학교 축제는 주로 대학교의 역사를 회고하거나 학교 행사 기념 및 홍보가 주요 내용이다.


  중국인 유학생들이 바라보는 한국의 대학교 축제에서 가장 신기한 점은 ‘주막’이라는 문화다. 왜냐하면 중국의 대학교 축제는 학교 안에서 그렇게 많은 학생들이 모여 주막 형식으로 술을 마시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아마 중국과 한국의 대학교의 음주문화가 달라 이런 차이가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음주문화가 한국의 대학교 축제와 중국의 대학교 축제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 말할 수 있다.


  중국의 대학교 개교기념일 때는 평소보다 학교를 꾸미고 학교 총장님과 시장님을 비롯한 명사의 강연 및 학교 역사 회고, 다른 대학교나 다른 기구간의 협조의식 고찰, 교직원과 학생들의 식사, 각 대학별 학술 발표, 문예 공연과 불꽃 축제 그리고 선배들이 다시 모교에 돌아오는 교우회, 목금활동 등 굉장히 다양한 행사가 있다.

 
  지난 2008년 5월 4일은 베이징대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날이었다. 그 날은 베이징대학교 110년 개교기념일이어서 가장 큰 축제를 열었다. 대강당에서 베이징대학교의 오랜 역사 회고 및 미래의 전망을 주제로 총장님의 연강으로 축제가 시작되었다. 그 후 청화대학교 및 모스크바 대학교의 총장님의 강연과 베이징 대학교 내 최고의 상을 수상한 채원배(베이징대)교수님의 강연, 우수학생대표의 강연이 있었다. 학생대표의 강연이 끝난 후 교수님과 우수학생을 위한 시상식이 있었고 마지막 행사는 성대한 문예공연으로 끝을 맺었다.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