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거점국립대 총장협, 호소문 발표
-의대 학생·교수·전공의 등에 복귀 요청
-정부에는 구체적인 계획 수립 요구
-정부와 의료계 간 소통 필요성 강조

우리 대학을 포함한 국립대 총장들이 의과대학 증원 반대에 나선 의대 학생과 교수진, 전공의에 복귀를 공식 요청하고 나섰다. 동시에 의대 증원 계획을 보다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정부와 의료계 모두가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4일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에서 발표한 호소문.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 호소문 갈무리]
지난 14일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에서 발표한 호소문.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 호소문 갈무리]

어제(14일)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는 의과대학 학생과 교수, 정부에게 전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 간의 대립 속에서 대학본부와 의료계 간의 갈등도 심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현안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는 호소문을 통해 의과대학 학생에게는 학업을 재개하고, 전임의 및 의대 교수에게는 의료계를 이탈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이들은 현재 동맹 휴학에 돌입한 의대 학생들에게 “강의실로 돌아와 학업을 이어가며 주장을 펼쳐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이은 전임의와 의대 교수들의 사직 의향 발표에 대해서도 “교육자이자 의사로서 현명한 지혜를 보여달라”며 의료 현장을 떠나지 말 것을 요청했다.

의료계뿐만 아니라 정부를 향해서도 정원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의대 정원 확대 후에도 안정적인 교육환경 유지를 위한 예산 마련 등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이들은 정부를 향해 “의학 교육의 질을 담보하기 위해서 다양한 측면에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의과대학 교육 환경 구비를 위한 구체적인 예산과 실행 계획을 수립해달라”고 말했다.

정부와 의료계 사이 소통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정부와 의료계 간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들 간의 대화가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총장협의회는 호소문을 통해 “서로의 입장과 우려를 솔직하게 공유하고, 협력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때”라며 대화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이번 호소에는 우리 대학 차정인 총장을 포함해 전국 10개 대학에서 △김헌영(강원대) △홍원화(경북대) △권순기(경상국립대) △유홍림(서울대) △정성택(전남대) △양오봉(전북대) △김일환(제주대) △김기수(충남대, 직무대리) △고창섭(충북대) 총장이 참여했다.

한편 정부는 어제(14일) 전국 40개 의대에 증원한 인원인 2,000명을 수도권에 20%, 비수도권에 80%로 배분할 계획을 밝히며 증원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전국 우리 대학을 포함한 △서울대 △연세대 △울산대 등 19개 의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오늘(15일)까지 사직서 제출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놓을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채널PNU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